티스토리 뷰

아이구 오랜만입니다. 요 몇일 일땜에 굉장히 바빠서 포스팅이 거의 없었네요. 웃긴것만 계속 올리고 앉았고.. 이래선 안되겠다싶어서 뭘 포스팅 해볼까~ 하다가 불현듯 생각난 mkv!! 오늘은 이 문제의 mkv 파일재생에 대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D




요새 하도 세상이 좋아지다보니 720p다 1080p다 해서 고화질 영상이 굉장히 많이 돌고있습니다. 심지어는 ucc스트리밍 사이트에까지도 1080p 바람이 불고있는 실정이지요. 저같은 경우에도 모니터 해상도가 1900x1200 을 쓰다보니 이제는 일반 dvdrip 화질정도의 영화, 더 나아가서는 720p 정도도 성에 안차서 1080p 화질이 있으면 꼭 그 화질의 영상을 구해서 보고있습니다. 이렇게 보편화된 1080p 영상의 대부분의 파일 확장자가 mkv 입니다. 왜인지는 저도 무지한지라 잘 모르겠고 그거야 어찌됐든 아.. 재생이 원활하게 안되네요.. 어떻게 안되느냐? 잘~나오다가 한번씩 아래와 같은 화면처럼 일그러지는 현상이 한번씩 생깁니다.

잘 안보이시는분은 클릭해서 봐주세요.


뭐 별로 신경안쓰고 보는 분들이라면 그냥 보시겠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저런 식의 일그러짐을 보면 미쳐버릴거같거든요. 어떻게든 고쳐내고싶어서 돌아버릴거같아요. 화면만 잠시 저렇게 일그러지면 괜찮은데 거의 십중팔구 저런식으로 일그러질때 소리도 잠시 끊기면서 화면도 멈추고 제대로 다시 나오기시작할때는 1~2초정도가 흘러가버린 상태부터 시작되기때문에 영화에 집중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 저 블로그 검색검색 해보고 거기서 설명해준데로 해봐도 여전히 같은 장면에서 같은 끊김을 보게되더군요.

하지만 전 알아내고야 말았습니다. 아래에 이제 그 방법을 써보도록 하지요.




준비물


우리의 희망, CoreAVC 코덱입니다. 이 것이 악마의 mkv에게서 우리를 구원해 줄거예요. 받아서 압축 푸시면 부가설명없이도 설치할수있게끔 되있으니 설치해주시고, 바로 곰플레이어 설정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곰플레이어 설정

곰플레이어를 켜서 F5를 눌러 환경설정으로 들어가준후 위와 같은 순서로 필터 - 고급 설정 - 고급 랜더링 방식 선택 - 필터 추가까지 가도록 합시다.




그리고 나서 그림과 같이 CoreAVC Video Decoder 를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이까지는 많은 사람들이 전혀 효과는 못보지만 조금이라도 나아졌을거라는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위해 사용되는 방법이지요? 근데 사실 제가 이번에 포스팅 하는 방법에서는 이렇게 필터추가를 안해도되지만 저역시나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위해 별로 번거롭지않으니 그냥 추가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시스템 기본 방식으로 체크를 해주시구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소스 필터 탭에서 저 밑에 Matroska (.mkv)체크해제해주셔야 CoreAVC 코덱이 mkv 파일에 먹힌다 이거지요!




자 그럼 제대로 설정이 먹힌건지 확인을 한번 해볼까요??




확인


여기있는 이 mkv 파일을 한번 재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뭔가 달라진게 보이시나요? mkv파일을 재생하자마자 Haali Media Splitter 라는 이름만 들어도 mkv를 빨리 재생시켜줄것만같은 포스를 뿜는 아이콘이 트레이에 떡하니 자리를 잡고있군요. 재생을 해보니 설정전에 고질적으로 버벅거리던 자리에서도 전혀 버벅임없이 부드럽게 넘어가는걸 볼수있어요. 방향키로 스킵을 했을때 블루레이 영상 특유의 느린 스킵이 많이 빨라진것도 볼수있구요. 전 볼수있었는데 여러분은 볼수없을지도 몰라요. 다른 컴퓨터에선 실험안해봤거든요. 껄껄




정리

위에서도 잠시 적었듯이 다른 컴퓨터에선 확인안해봤으나 다들 될거라고 믿습니다. 제가 미비하게 효과를본게아니고 완벽하게 효과를 봤기때문에 다른분들도 잘 될거예요. 잘 됐으면 좋겠어요. 잘 되게해주세요 ㅠㅠㅠㅠㅠ




이 것으로 오늘의 포스팅은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
참 KMP는 안써서 몰라요~ 다른 블로그를 열심히 검색해보세요~ 깔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