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 줄요약: 바쁘신분은 맨아래에서 결론만보세요 


상황: 랜딩페이지 제작을 이전 업체서 맡겼었는데 품질이 점점 떨어지고, 디자인 컨셉을 변경해볼까합니다. 알아보니 랜딩페이지 경쟁자들이 많고 100만원정도 하는것같은데 너무 비싼 것 같습니다.

요구사항: 랜딩페이지 8섹션 새로운 컨셉, 제품사진 사진 촬영 4장, 마크업 퍼블리싱


만약 위의 업무를 위해서 업체를 찾고 진행할 능력이있다면 이 글을 볼 필요없습니다.

만약 업체를 찾아야하는 하는 분이라면 이 글을 자세히 알필요 있습니다.

Q 쉽게 생각해봅시다. 채용을 해서 해당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고 얼마의 비용이 들어갈까요 ? 

답 : 아마 제작해본적이없다면 얼마의 시간이 걸리는지 모를겁니다. 얼마의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안다면 위의 질문을 하지않을테니까요. 

그럼 해당 제작물 적정각겨을 뽑기위해 아래의 과정을 거쳐봅시다.

1. 업체관리 : 업무효율화를위해 2년~3년마다 대행사 옮기는 권장

2. 가격검증프로세스: 직원채용 > 프리랜서 > 업체 

3. 비싸다기준 : 투자대비 성과가없다면 비싼것이라고 봅니다. 마케팅 전략을 다시검증필요

4. 시장단가대비 비싸다 기준 : 시장단가는 이정도면 수준이면 적당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프리랜서를 맡겨서 이정도 퀄리티에 비용이 나올사람찾는건 쉬운일이 아닐거라 보입니다. 

5. 시장단가 검증 : 비교견적, 프리랜서견적, 실제집행보았을때검증

6. 적정가격 발주자측 검증 : 발주자 입장 가격과 퀄리티 둘다만족하는 업체를 찾았을때 매번 만족할 수 있을까 당장은 만족스러워도 남는것이없는 대행일이라면 퀄리티가 떨어지거나 새로운 기획이 나올수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7.적정가격 시간단가 검증: 해당 작업 새로운 기획에새로운 디자인 사진 촬영까지 한다고 가정, 기획은 발주자만족스럽게는 불가능, 따라서 순수작업을 위한 이미지검색과 컨셉정도의 1일, 디자인 5일 (야근포함시3일), 사진촬영 1일, 사진보정 2일, 보정작업 3일, 커뮤니케이션 2주 고퀄리티 기준 인건비 1일 30만원 재경비 포함 가격경쟁력있게 운영되는곳기준

  12 x 30 = 360만원이 나오네요 좀더 현실적인것을 반영한다면 


현재 퀄리티를와 요구사항을 봤을때 7번이 가장 현실적일것같습니다. 업체가 노하우가 없다면 업체 조율 관리못해서 남는것없고 소송건만 늘어날가능성이 높을거같아요 초보 에이전시라면 이번건은 안받을가능성이 높을것같아요


Q 비싸다고 생각하시나요 ? 그러면 직접 채용을 해서 운영을 하면됩니다. 계약직의 프리랜서가 많으니까요, 정규직 채용이던, 계약직이던 어떠한 형태로든 해보면 대략 아래의 계산이나옵니다.


계산: 10만원 인건비 3일만에 재경비 2배 장비값 종합소득세 커뮤네케이션 영업비용 수익 리스크 소송 

10만원의 인건비는 1년차수준입니다.


원하는 경력과 수준이었나요 ? 5년이상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 그러면 몸값을 일당 30만원 이상으로 올라갑니다. 

답 10년차라도 연봉 그렇게 높지않은데요 !, 그러면 그분을 고용하시면 됩니다. 회사의 브랜드가 좋고 좋은 인재를 채용할수있다면 당연이 활용해야지요! , 편의점이 비싼걸 알면서도 사는이유로 비유를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결론: 이전 회사의 가격이 비싸다면

1.회사를 바꾸세요

2.그럴상황이 아니라면 채용을 하세요 

3.채용이 어렵다면 기존업체 사용 할 수 밖에없겠죠 긴밀한 협조를 하세요 

4.그래도 가격이 비싸다는건 가치를 못느끼는것입니다. 경영자로서 해당 캠폐인 진행을 중단하는것을고려하세요, 방관한다면 내부 운영이 힘들어질것입니다.
5.담당자라면 성과를위해 정치할 필요도있습니다. 막연한 비용 하락은 품질 하락을 가져올 수 있고 그대로 책임이 묻힐 수 있습니다. 오히려 예산을 올려서 더 좋은 퀄리티를 뽑아내서 성과를내세요, 과정도 중요하지만 성과는 더 중요하니까요 
6. 경영자라면 담당자와 대행사사이에서의 대행사에게 책임을 추궁하고 자신은 책임을 안지는 사람이라면 유의 대상자입니다, 책임을 추궁하고 자신이 책임지고 다른 대안을 내놓는것이 정상적인 담당자입니다.




출처 : http://naver.me/x7MQDT7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