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eatz 입니다.

오늘은 eBoostr 와 RAMdisk 로 컴퓨터 사용에 있어 체감속도를 확 땡겨올려주는 방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들이 무엇이냐하면!

저도 아주 정확한 전문지식은 없지만 대략 한 6개월정도 계속 사용해본 결과

eBoostr 설명

eBoostr 는 USB나 RAM의 용량을 컴퓨터에 깔려있는 프로그램의 캐시를 누적저장하고 많이 저장될수록 우선순위를 높혀줘서 실행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할수있겠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가벼운 프로그램에서는 별로 티가 나지않지만 부팅후 무거운 프로그램을 최초실행시 완벽하게 로딩하는 속도가 10초라고 쳤을때 그 프로그램을 끄고 2번째 실행부터는 10초보다 훨씬 빠른속도로 구동이됩니다. 그죠?

한번 실행했을때 캐시파일을 만들고 두번째 실행부터는 속도가 올라가는데 eboostr 는 이 캐시들을 미리 불러들여놔주는 기능을 하기때문에 최초실행시에도 2번째 실행하는것같은 속도를 내줍니다. 이렇게 말을하면 에이 그럼 한번만 느리게 열었다 닫았다하면 되는거네 그리 큰느낌 없겠는데? 라고 생각할수있지만 이게 부팅시에 트레이에 아이콘이 생기는 속도부터 차이가나고 부팅시간단축, 실행할수있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구독속도가 확 올라가기때문에 체감상으로는 엄청나게 달라집니다.




RAMdisk 설명

RAMdisk 는 HDD, 요새 점점 HDD 의 자리를 노리고있는 SSD 보다도 빠른 처리속도를 가진 RAM 을 디스크드라이버로 사용할수있게끔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RAM 의 가격이 만만찮기때문에 보편적으로는 2기가, 나름 쫌 쾌적할려면 4기가, 정말 컴퓨터를 너무너무너무 사랑하거나 RAM이 적으면 업무에 지장을 주는 사람들은 8기가 16기가를 쓰기도 하지요. eBoostr 는 남는 USB메모리 대충 꽂아놓고 돌리면 되는거기때문에 손해보는 느낌은 없지만 RAMdisk는 램이 4기가라고 치면 지정한만큼을 램이 원래해야하는 역할을 못하게하고 디스크드라이브로 빼오는것이기때문에 난 램이 정말 중요해!!!! 고사양게임 하는데 로딩이 3초라도 길어지면 좌절감에 빠지고말거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사용하기가 쫌 껄끄럽습니다.

저도 한때는 게임을 많이해서 RAMdisk 를 껐다켰다 하면서 귀찮았었는데 요새는 게임을 잘 안하기때문에 그냥 계속 켜놓고 삽니다. 최근 주로 하는일이 증권쪽과 블로그, 웹서핑, 메신져, 가끔 카스나한판하고 하는게 다이기때문에 지금 쓰고있는 램 4기가는 충분히 놀고있다는 생각에..

본 포스팅에서 설명하는데로 RAMdisk 를 쓸경우 웹페이지 뜨는 속도가 올라갑니다.



설명은 이쯤 하기로 하고 셋팅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주의사항 : 본 포스팅은 RAM이 많아서 램으로 eBoostr 를 활용하고, 윈도우임시파일까지 RAMdisk에 잡는 설정을 할만한 헤비유저를 위한 포스팅이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USB를 이용한 eBoostr, 인터넷임시폴더만을 RAMdisk로 사용하기위한 그렇게 넉넉하진않지만 쾌적하고싶은 사람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eBoostr 설정


본 포스팅은 집에서 놀고있는 USB메모리가 있다는 가정하에 진행됩니다. (따로 한개 사셔도되구요)

eBoostr.v4.0.0.554.zip


원래는 포스팅마다 설치과정같은걸 다 설명하지만 압축풀어보면 Crack도 있고 설치파일도 있고 친절한 설명서도있기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않겠습니다.




프로그램 설치후 실행시 혹시나 영어로 되있다면 언어를 한국어로 바꿔주세요.
(저는 현재 eBoostr 를 이미 쓰고있기때문에 장치가 추가되있습니다. 처음까신분들은 저 화면과 다릅니다.)




언어가 바뀌었으면 옵션에서 제외 목록을 누릅니다.
(구지 캐쉬안해도되는 윈도우가 설치되어있지않는 다른 디스크를 잡아주기 위함입니다.)




저는 C에 윈도우가 깔려있고 D와 E은 데이터저장용이기때문에 C에 캐시를 더 집중시키기위해 저렇게 제외시켰습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확인을 누르고 나옵니다.




이번에는 옵션에서 우선순위 응용프로그램으로 갑니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중에서도 우선적으로 빠르게 실행시킬프로그램을 정하는 과정입니다.
저는 저곳에서 설정시 많은 체감을 느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을 잠시 검색후에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들이 나옵니다.
우측에서 좌측으로 잡고 드래그를 해주시면 우선순위에 등록이 됩니다.
(추가하고싶은 프로그램이 있는데 목록에 없는 경우가 있을때는
윈도우 탐색기에서 설치된 경로를 찾아가서 exe파일을 드래그해주거나
시작 메뉴에서 바로가기를 드래그해줘도 추가가됩니다.)





사전 설정은 모두 끝났고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켜보겠습니다.




편집에서 새 캐시 장치 추가 를 해줍니다.




현재 저는 8기가 USB메모리를 eBoostr 용으로만 사용할려고 드라이브명을 저렇게 바꿔나서 저렇게 뜨고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램이 4기가 이상이고 무거운 프로그램 별로 돌리시지 않는다면  시스템메모리에서 적당히 땡겨오는것도 괜찮습니다.
여러드라이브를 추가할수있으니까요.)




장치를 선책하고 장치를 캐시 메모리로 사용하겠다고 체크를 해줍니다. 용량을 지정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줍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캐시 파일을 만들건지 물어보는데 예 버튼을 눌러주면
제외목록과 우선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캐시파일을 저장하기 시작합니다.




캐시 생성 중이라고 퍼센테이지와 함께 뜨는데 추가하는 설정과 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죽도록 오래걸리지는 않습니다.




캐시 생성이 끝나고나면 활성이라고 메시지가 바뀌고 좌측하단 느낌표는 체크모양으로 바뀌게 됩니다.




시스템 트레이에서 초록색으로 몇프로정도나 캐시가 차있는지 나오고 하드가 돌아갈때는 바늘로된 게이지가 움직입니다.
초록색으로 나오고있다면 잘 돌아가고있다는것입니다.
(절전모드를 켜놓으면 한동안 컴퓨터에 손을 대지 않고있을때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저는 처음 깔자마자 바로 체감을 했지만 막 처음깔았을때는 별로 체감이 안올수있습니다. 캐시채움을 억지로 해주긴했지만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컴퓨터로 사용하는 분포도에 따라서 프로그램에따라 조절을 하기때문에 아무리 늦어도 한 3일정도만 사용하면 달라진 속도를 체감할수있습니다.

eBoostr 는 여기까지 입니다. 이제 RAMdisk 로 넘어가보도록 해요.









RAMdisk 설정

DataRAM 사에서 만든 RAMdisk 라는 프로그램은 무료프로그램입니다. 다른 상용 램디스크 프로그램들과 이게 좋다 저게 좋다 할정도로 기능에 충실한 프로그램이기때문에 저는 이것을 사용하고있습니다. 다른 많은 옵션을가진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이제 이 창은 끄셔도 좋습니다.


주의사항: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는경우 Orbit 이나 FlashGet 같은 다운로더를 쓰지않으면 램디스크로 잡은 용량 이상의 파일을 다운로드 할수없습니다. 저는 모든 프로그램을 Orbit 이라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서버에서 받는경우 다른 사람들보다 최대 수십배의 속도로 다운받고있습니다.

귀찮지만 초기설정을 빡세게 해놓고 쾌적한 웹서핑, 쾌적한 다운로드를 사용하실분은 아랫글을 읽고 Orbit을 사용해보시고,
아 귀찮아 그냥 느리게 쓰고말지 꺼져 하시는분은 RAMdisk 는 안쓰시는걸 추천합니다. (평기는 백방 안씁니다. ㅋㅋ)




링크를 따라가셔서 페이지 제일 하단에 보시면 다운로드버튼이있습니다. 받아주시구요. 설치는 역시 별다른것없습니다. 따라오는 애드웨어도 스파이웨어도 없습니다. 그냥 쭉쭉 넥스트!




이 프로그램은 설치가 끝나고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설치되지않기때문에 저렇게 찾아가줍니다.




램디스크로 잡아줄 용량을 지정하고 FAT32에 체크합니다.
저는 인터넷임시폴더로만 사용할것이고 유튜브 1080p 풀HD 영상 10분짜리도 용량이 300메가가 안되기때문에 넉넉하게 512로 잡아줬습니다.
(Unformatted 에 체크하고 램디스크 잡은후 NTFS로 포멧하면 NTFS로 쓸수있지만
재부팅하면 다시 FAT32로 돌아오고 어차피 용량이 그리 크지않기때문에 FAT32를 추천합니다.)




Load and Save 는 컴퓨터를 쓰는동안 썼던 캐쉬들을 컴퓨터 끌때 하드로 복사를 해놓을지 날려버릴지 설정하는곳입니다.
RAM은 휘발성메모리기때문에 전원이 꺼지면 자동으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1. 저 두곳에 체크를 하면 껐다켜도 인터넷임시폴더에 캐시들이 남아있게되지만 컴퓨터 끄는시간 부팅시간이 쪼끔 길어집니다.
2. 저 두곳에 체크를 풀면 끄는즉시 데이터를 날려버립니다.
(저장한것과 안한게 눈에는 확연히 보이지만 그리 큰차이가 아니기때문에 저는 체크를 안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나고 Start RAMDisk 버튼을 눌러주면 우측 하단에 잠시 게이지가 올라가고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그러면 보시는것처럼 지정한 용량의 또하나의 드라이브가 생성됩니다. 저는 저곳을 인터넷임시폴더로 지정을 하겠습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도구 - 인터넷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일반 탭에서 검색 기록 메뉴의 설정에 들어갑니다.




사용할 디스크 공간을 지정합니다. 저는 512로 잡았기때문에 한 3메가정도 여유를 주고 509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램디스크를 인터넷임시폴더로 쓰기위해 폴더 이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아까 만들어진 드라이브가 G 드라이브이기 때문에 G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됩니다. 사용자에 맞게 선택하세요.





모든 설정을 끝내고 확인 버튼을 누르게되면 다시 시작한다는 창이 뜹니다.
예 버튼을 누르시면 재시작이 아닌 로그오프가 되고 다시 들어오시면 인터넷임시폴더가 RAMdisk 로 완벽히 변경됩니다.







지금까지 eBoostr 와 RAMdisk 사용법 설명이었습니다. 신세계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쾌적하게 잘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