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글 검색 활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에는 아주 여러가지의 검색 옵션이 존재하는데요, 제가 다룰 검색법은 전문적인 검색이라기보다는 일상 인터넷 생활을 하기에 유용한 몇가지 검색법입니다. 자 그럼 한번 천천히 따라해 보십시다.




구글 검색의 필요성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네이버를 축으로 검색을 하고있습니다. 물론 저도 한달전만 하더라도 네이버를 시작페이지로 해놓고 구글은 주소창에 검색할때 쓸수있게끔 해놓고 서브페이지로 활용하고있었어요. 그런데 어느날 구글의 검색법중 뭔가 한가지를 발견하고는 바로 갈아탔습니다. 시작페이지 구글로 바꾸고 주소창검색을 네이버로 바꾸었지요.


그래도 한글 검색은 네이버가 짱이야!! 라고 생각하고있었는데 막상 해보니까 아니더군요. 네이버에서 검색하기 편리한것이 따로 몇가지가 있긴하지만 대부분은 구글이 편리합니다. 태초에 사이트 성향 자체가 네이버는 포털이고 구글은 검색전문이니까요.


검색법을 익히기전에 우선 아래 스크린샷부터 한번 보도록 합시다.


구글 검색


네이버 검색



"쇼핑몰 추천" 이라고 검색한 결과값입니다. 네이버는 스크린샷에 포함된 양만큼 아래로 광고가 더 있습니다. 구글은 광고가 단 한개도 없지요. 뭐 광고야 그렇다치고, 우리는 구글에서 검색된 저 정보가 어떤 순서로 나와있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성이있습니다. 구글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자료를 제일 상단에 배치해서 검색자로 하여금 최대한 빠른 검색을 할 수 있게 해주거든요. 네이버는 그런게 없죠.


그래서 네이버에서는 검색을 하게되면 오랜시간 이리찾고 저리찾고 하다가 10분 20분이 지나면 처음에 자신이 얻으려했던 정보는 잊어버리고 다른것에 관하여 검색을 하고있는 자신을 볼수있습니다. 샛길로 빠질 가능성이 굉장히 농후해요. 구글에서는 검색을 하면 거의 1페이지내에서 자신이 찾고자하는 정보를 바로 볼 수 있기때문에 굉장한 효율성을 보이게됩니다.


하지만 역시 한글로 검색할 시에는 조금만 복잡한 검색으로 들어가게되면 구글은 뼈도 못추리게 됩니다. 구글의 매력적인 검색 시스템에 감탄을 하고도, 더러워도 네이버쓰고말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돌아서게 되는 사람이 많아요. 그래서!!! 제가 이 포스팅을 하는겁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고 나면 한글 검색도 네이버보다는 구글에서 먼저 하시게 될거예요. 그럼 시작합니다.




구글 검색의 부가기능

구글에는 눈에 보이지않는 검색옵션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있는데요, 구글만큼 세밀하지않고, 네이버에도 있는 기능으로 똑같은 검색을 할시 구글이 압도적으로 많은 검색량을 보입니다. 적어도 10배 이상정도로요. 나중에 이 포스팅을 다 보시고나서 시간날때 네이버랑 구글에서 똑같이 검색 한번 해보세요 ^^


-, ", site, inurl, intitle, filetype

훨씬 더 많은 검색 옵션들이 있지만 그것들은 제가보기에 구글링으로 해킹하는 사람들에게나 필요한거같아보이고 저희같은 일반인들에겐 요정도만 있으면 차고 넘칠거란 생각이 드네요. 저도 이정도로만 검색하고있구요. 하나하나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 : - 뒤에 붙은 단어는 빼고 검색
" : "안에 있는 단어는 무조건 포함하여 검색
site : 해당 사이트 안에서만 검색
intitle : 홈페이지 제목 검색
filetype : 파일 확장자 검색


저것들을 이제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추천"-모토로이 스마트폰추천을 반드시 포함하고 모토로이는 뺀 결과
"강심장""100504""torrent" 강심장100504, torrent라는 문구를 반드시 포함한 결과.

"harry potter"
harry potter 라는 정확한 문구를 포함한 결과.
harry 와 potter 사이에 띄어쓰기를 제외한
다른 단어가 포함된 문구는 검색안됨.

site:tistory.com "아이폰" tistory.com 의 사이트에서 아이폰을 포함한 결과
intitle:치밀해서 "민폐개그"

치밀해서 라는 문구가 페이지제목에 들어가있는 홈페이지중에
민폐개그를 반드시 포함한 결과

"레포트" filetype:ppt 레포트를 반드시 포함한 페이지에있는 ppt파일을 검색한 결과


요 정도 되겠네요. 요정도면 대략 어떤식으로 굴러가는지 아시겠죠?
외국영화나 외국프로그램, 외국 mp3파일 같은경우에는 filetype:mp3 filetype:torrent 라고 하면 많은 량의 자료가 나오는데 한국내에서는 filetype 대신 "torrent" 혹은 "mp3" 라고 검색을 해야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구글 검색법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무턱대고 구글짱 네이버 꺼져 주의는 아닙니다. 구글보다 네이버가 편리한 경우도 확실히 많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사이트를 바로 찾아간다거나 영화검색, 인물검색, 사전검색 같은건 구글보다 네이버에서 하고 있습니다. 한눈에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거든요. 두 사이트의 성향이 다른만큼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며 목적에 맞는 자신만의 검색노하우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